꽁보리밥 레시피



독소를 날리고 건강하게, 꽁보리밥 | 찜기

  1. 보리쌀 씻기 - 보리밥을 지을 조리도구의 용량에 맞게 계량해 주세요.

  2. 물에 불리기 - 실온에 겨울에는 7시간 여름에는 4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여름철 기온 때문에 오래 두면 쉬게 됩니다

  3. 불린 보리를 면보에 담아 물기를 약간 제거한 뒤 찜기로 옮겨 주세요.

  4. 찌고 말리기 2-3 회 찜기에 30~40분 정도 찐 후 김을 빼주세요. *김에 약간의 독이 있다고 하니 환기는 필수

  5. 찐 보리는 잘 펴서 4시간 정도 말려줍니다.

  6. 2번을 찌고 말려 냉장고에 보관하고, 밥 짓기 전에 1번 삶아주는 것도 방법!

  7. 5일 이상 보관할 때는 냉동고에 보관을 권장드려요.

  8. 2번 찌고 말려 보관해 두었던 보리를 씻어주고 냄비에 한 번 삶아주세요.

  9. 삶고 있는 보리에 쌀을 넣어 같이 끓여준 후 물기가 없어질 때 약불로 15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 늘보리를 불리기만 하면 소화 흡수가 어려울 수 있다고 하니, 찌고 말리는 과정을 통해 소화흡수력을 높여주세요.



번거롭지 않게, 꽁보리밥 | 삶기

  1. 늘보리를 씻어 하루 전에 불려줍니다.

  2. 냄비에 늘보리를 넣고 물을 충분히 넣어 준 후 보리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삶아줍니다.

  3. 다 삶아진 보리를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준 끈기를 살짝 제거해 주세요.

  4. 밥을 지을 냄비에 보리와 쌀을 기호에 맞게 섞어줍니다(약 보리2:쌀1 비율).

  5. 물 양은 손등 마디까지 올 정도로 맞춰 줍니다. *잡곡은 물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너무 물양이 너무 적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6. 강한 중불에서 끓으면 중불로 낮추어 20분간 밥을 짓고 약불로 1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