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깻잎과 하우스



깻잎의 재배 방식은 크게 노지재배시설재배로 나뉩니다.


노지재배를 할 경우 환경관리를 인위적으로 조절하기가 힘들지만,

시설재배(하우스)에서는 인위적으로 재배환경을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우스 재배는 봄 파종과 가을 파종으로 1년에 2번 파종이 가능한 연중 재배가 가능하며, 시설내 온도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우스 온도가 높으면 성장이 빠르고 수량도 많을 수 있으나, 식물체가 연약하게 되며, 병해충의 발생도 많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혹한기에는 환기가 불가능하므로 강제 환기 시설을 갖추어 활용하면 잿빛곰팡이병 등 각종 곰팡이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노지재배는 만상일 피해가 없는 4월 하순 ~ 5월 상순에 파종하여 개화기인 9월하순까지 잎을 수확하고, 후기에는 종실을 수확하는 작형으로 차년도 종자를 수확할 수 있는 작형입니다.

여름 노지에서 잎을 수확하므로 품질 및 수량이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노지재배시 *멀칭재배를 하면 파종노력 절감, 잡초발생 경감, 토양수분 유지, 토양유실 경감 등 여러 측면에서 유리하며 수량도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멀칭 재배 : 농작물을 재배할 때 토양의 표면을 비닐 필름 같은 것으로 덮어주는 일.


토양에 비닐 같은 보호막이 없이 무멀칭으로 재배시 세균성 병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며 장마기간에는 수확하기 어려운 작형입니다. 따라서 완전 노지재배보다는 비가림 설치를 하면 품질, 수량 및 작업의 편리함이 있습니다.



bottom of page